계약금만 있으면 입주 가능? 세종 전국구 로또분양 뜬다

조한송 기자, 신선용 디자이너, 이상봉 기자, 김진석 PD 2021. 7. 14.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종시 공무원 아파트 특별공급이 전격 폐지된 이후 이달 중순 세종시에서 1300여 가구의 대규모 분양이 실시된다.

공무원 몫이었던 아파트 물량이 일반분양(특별공급+일반공급)으로 풀리면서 예비청약자의 당첨 기회가 대폭 높아질 것으로 관측된다.

전체물량 중 89%가 추첨제로 풀리는 데다 공무원 특공도 폐지 물량이 일반공급으로 전환되면서 예비 청약자의 관심이 높습니다.

세종 공무원 특공이 없어서 그대로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으로 나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종시 공무원 아파트 특별공급이 전격 폐지된 이후 이달 중순 세종시에서 1300여 가구의 대규모 분양이 실시된다. 공무원 몫이었던 아파트 물량이 일반분양(특별공급+일반공급)으로 풀리면서 예비청약자의 당첨 기회가 대폭 높아질 것으로 관측된다.☞머니투데이 부동산 유튜브 채널 '부릿지'가 세종자이더시티의 분양 일정 및 개요, 당첨 커트라인과 자금조달 시나리오 등을 알아봤다.

안녕하세요. 부릿지 조한송기자입니다. 오늘 부릿지는 세종 공무원 특공 폐지 후 첫 분양단지죠. 세종 자이더시티 분양 현장에 나왔습니다. 1350여 가구의 대단지 민간분양 아파트입니다. 전체물량 중 89%가 추첨제로 풀리는 데다 공무원 특공도 폐지 물량이 일반공급으로 전환되면서 예비 청약자의 관심이 높습니다. 오늘 그 현장 직접 둘러보겠습니다.

제가 지금 나와 있는 곳이 바로 세종 6-4 생활권입니다. 바로 맞은편 6-3생활권 북쪽에 자이더시티가 들어섭니다. 단지 바로 앞에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있어서 '초품아'(초등학교 품은 아파트) 단지가 될 전망입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도 근거리에 있습니다. 이밖에도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와 세종국제고 등의 명문학교가 가까워서 인기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교통편으로 지상 지하철이라고 불리는 간선급행버스인 BRT를 많이 이용할 텐데요. 해밀리 정류장이 도보로 15분에서 20분 정도 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2월 분양한 세종 리첸시아 파밀리에 대비 BRT 정류장이나 중심 상권과의 거리는 있지만 초품아 단지라는 이점, 그리고 1군 브랜드 파워 등을 고려했을 때 높은 인기를 끌 것으로 관측됩니다.


스튜디오로 넘어왔습니다. 지금부터는 자격요건과 납입인정금액 커트라인, 그리고 확인해야 할 부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기관추천 특별공급 모집기간인데요 . 기관추천 특별공급 공고문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입주자모집공고는 오는 16일 금요일 예정입니다. 특별공급 청약접수는 오는 27일 화요일 예정이고요 일반공급은 다음날인 28일이 되겠죠. 당첨자발표일은 8월 4일 예정입니다.

공급 물량 볼게요. 총 1350가구죠. 세종 공무원 특공이 없어서 그대로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으로 나뉩니다. 특공과 일반공급 비율은 53.4대 46.6입니다. 그런데 신혼특공, 생애최초 특공 등 특별공급 물량이 1350가구 중 244가구로 배분됐습니다. 85㎡ 이하 물량이 150가구(전체의 11%) 밖에 없어서, 특공 비중 53%를 맞출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공급 물량이 1106가구로 늘어났습니다.

투기과열지구에서 85㎡초과 물량은 절반은 가점제, 절반은 추첨제로 뽑죠. 그런데 전체 물량의 89%인 1200가구가 85㎡를 넘습니다. 즉 이중 600가구가 추첨으로 당첨자를 뽑는 거죠. 추첨제 물량 중 75%는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25%는 무주택자와 1주택자를 대상으로 뽑습니다. 같은 1주택자라도 기존 주택을 처분하겠다고 동의한 것과 안한 것은 차이가 있으니까요 당첨 받고픈 분은 꼭 처분 서약해주세요. 다만 서약시 입주 가능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기존 주택을 팔아야합니다. 그렇지 못한 경우 3년 이하 3000만원 이하의 벌금과 함께 계약 취소 당할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게 당첨 커트라인이겠죠. 앞서 2월 분양한 세종리첸시아 파밀리에로 유추해봐도 좋은데요. 50점에서 70점 사이로 가점 분포가 넓었습니다. 박지민 월용청약연구소 대표님께 당첨 커트라인을 자문받았습니다. ☞당첨 가점과 분양가 및 자금 조달 시나리오는 유튜브 채널 '부릿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연 조한송 기자
촬영 이상봉 기자, 김진석 PD
편집 김진석 PD
디자이너 신선용

[관련기사]☞ '결혼은 미친 짓이야' 양혜승, "외국서 비공개 결혼" 왜?"아파트단지서 벨트 풀었다가 과태료…과잉단속 아닌가요?"극심한 통증에 치과갔더니… 턱에서 치아 '82개' 발견가짜 성기에 젖꼭지 노출… 英 도서관 행사 '깜짝'美 호수에 버려진 금붕어의 복수
조한송 기자 1flower@mt.co.kr, 신선용 디자이너 sy0531@mt.co.kr, 이상봉 기자 assio28@mt.co.kr, 김진석 PD kjs2765@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