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업 조합원 동의 있으면 시공사 선정 앞당기는 조례 추진

노유선 기자 2022. 4. 7. 06: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부동산 규제 완화를 통한 도시정비사업 활성화를 강조하는 가운데 서울시 내 재건축·재개발 사업의 시공사 선정 시점을 앞당기는 내용의 조례 개정이 추진된다.

7일 서울시의회에 따르면 정비계획을 수립한 정비구역이 '조합설립인가' 이후 시공사 선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일부개정조례안이 또다시 시의회 안건으로 올라왔다.

 현재 서울시 조례는 정비조합의 시공사 선정을 '사업시행인가' 이후로 규정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일 서울시의회에 따르면 김종무 시의원과 이성배 시의원은 최근 각각 정비조합의 시공사 선정을 ‘조합설립인가’ 이후로 가능하게 하는 내용의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했다./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부동산 규제 완화를 통한 도시정비사업 활성화를 강조하는 가운데 서울시 내 재건축·재개발 사업의 시공사 선정 시점을 앞당기는 내용의 조례 개정이 추진된다. 도시정비사업을 원활하게 해 주택 공급을 늘리고 부동산 시장 안정화에 기여하겠다는 취지다.

7일 서울시의회에 따르면 정비계획을 수립한 정비구역이 '조합설립인가' 이후 시공사 선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일부개정조례안이 또다시 시의회 안건으로 올라왔다. 이성배(국민의힘·비례) 시의원 안(案)에 이어 김종무(더불어민주당·강동2) 안이 도시계획관리위원회에 회부된 상태다.

재건축 사업 추진 단계는 대체로 '안전진단→추진위원회 설립 및 승인→조합설립인가→사업시행인가→관리처분인가→철거·착공→준공→조합 해산'의 절차를 밟는다. 현재 서울시 조례는 정비조합의 시공사 선정을 ‘사업시행인가’ 이후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절차는 조합의 자금 조달을 어렵게 하는 등 여러 문제점들이 지적돼 왔다. 김 의원은 “시공사 선정 지연으로 사업 과정의 비효율성과 조합의 초기 사업비 조달 어려움 등의 문제가 누적돼 왔다”며 “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1월 21일 이 같은 내용의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했다. 이후 김 의원이 지난달 10일 이 의원의 안을 수정·보완해 새로운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번 개정안에는 정비계획이 수립된 조합이 조합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은 경우 사업시행인가 전이라도 조합 총회를 거쳐 시공사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하는 단서 조항이 신설됐다. 

두 개정안 모두 오는 6월 10일부터 열리는 제307회 정례회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 안과 김 의원 안은 각각 의원 17명, 14명의 찬성을 받은 상태다.

[머니S 주요뉴스]
"월세 480만원?"… 임창정, 70평대 펜트하우스 공개
"소름돋아, 거북해"… 정국, 도넘은 장난전화에 '발끈'
"윌 스미스 아내와 OO"… 불륜남 등장에 '발칵'
"이쁘니 생일 축하해"… '♥케빈오' 공효진, 행복한 미소
"월수입 50배"… '131만 유튜버' 숏박스, 얼마 버나?
"강혜연 누나 좋다"… 고수 닮은 양지은 동생, 누구?
박나래 "'♥김지민' 김준호, 결혼하기 괜찮은 사람"
김선호, 태국서 포착?… 복귀한다더니 무슨 일?
"내가 피해자"… '르세라핌' 김가람, 학폭 의혹?
탑, 빅뱅 컴백과 함께 작별?… "16년 동안 감사"

노유선 기자 yoursu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